검색

베트남 - 그랩 푸드 음식배달하는 방법, 팁



안녕하세요 긴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2년의 시간도 끝나가고 드디어 다시 베트남 여행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한번도 안가본 사람은 있지만 한번만 가본 사람은 없다는 베트남 다들 와보셨죠?


다만 식사나 음식 때문에 분명히 불편을 많이 겪으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랩 사용법

안드로이드는 플레이 스토어, 아이폰은 앱 스토어에서 Grab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현지 베트남에서만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출국 전 미리 다운만 받아놓고 현지에서 현지 유심


을 끼우고 작동을 한 후 현지번호를 등록하거나 혹은 구글이나 페이스북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그랩 어플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방법
그랩 어플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방법




Grap 이라는 1개의 어플리케이션안에 승용차 4인승, 7인승 택시, 오토바이 택시, 퀵배송, 마트배송, 음식배달, 전기세와 같은 공과금 결제와 같은 많은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저는 이 앱 하나로 베트남 여행은 준비 완료라고 생각합니다!!!





어플을 다운 받은 후 접속하여 로그인을 하면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언어가 베트남어로 나온다면 설정에 들어가서 English로 바꾸면 됩니다!

여러 서비스 메뉴중 Grab Food 버튼을 누르면 GPS 내 위치 설정이 나오고 설정을 앱사용중 허용 혹은 항상 허용으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현재 위치에서 조금 가까운 다른 위치가 잡힐수 있으니 꼭 내 위치의 주소가 맞는지 정확히 확인을 해줍니다. (배달기사는 지도가 정해준 위치로만 배달을 오기 때문에 지도 위치와 현재 내 위치가 상이하다면 배달기사와 베트남어 수업을? 하게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배달 기사는 영어를 모르거든요 ㅠㅠ)


하지만 편리하게도 한국 배달앱처럼 자주 시켜먹는 장소로 즐겨찾기 기능도 있으니 필요하신분은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그랩 어플 음식 주문
그랩 어플 음식 주문




음식 찾기

기본 설정을 맞추셨으면 내가 원하는 종류의 음식을 찾아 줍니다.

모든 음식이 다 있습니다. 한식에서 일식 베트남식 양식까지 있지만

주요한 음식은 베트남식이고 한식은 호치민의 경우 실제 한인이 운영하는 한식집도 입점해 있습니다! (기타 한식은 베트남인이 운영하는 한식집입니다.)



이 앱에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있습니다.

프로모션의 경우 특별시간 할인이 있으면 피크타임에는 배달비가 올라가게 됩니다.


배달이 한적한 시간에는 쿠폰과 같은 프로모션이 많이 뿌려져 저렴하게 배달을 시켜먹을수 있지만 저녁시간, 주말 저녁과 같은 경우는 피크 타임 할증이 걸려 약 500원 정도가 더 비싸질수 있는? 그런 경우도 발생을 하게 됩니다.


배달비는 지역과 시간대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한화 1천원에서 1,500원정도면 웬만한 음식점에서는 모두 시켜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제 방법

기타 결제로는 현금결제, 카드결제, 페이결제가 있습니다.

현금결제의 경우 직접 배달 기사에게 현금으로 결제해주면 되는 방식입니다.

카드 결제는 한국처럼 어플내에서 카드를 등록하고 사용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페이결제는 베트남 zalo페이나 momo페이와 같은 로컬페이의 형식이고 한국 삼성페이와 같은 국제 페이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한국과의 가장 주요한 상이점은 한국은 배달기사가 아파트가 되었던 원룸이 되었던 무조건 주문한 건물의 호실 문 앞까지 배송을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한다면,

베트남은 반드시 주문과 배송을 시작한 지점의 1층 아파트의 입구나 주택의 입구 경비원이 지키는 곳의 입구에 나가서 음식을 받아야 합니다.


거의 모든 아파트나 호텔 등지에서 배달원의 출입을 막고 있으며

배달원도 오토바이 분실의 리스크를 남기고 자리를 벗어나려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점은 반드시 숙지하셔서 내가 주문한 위치의 지도를 앱에서 확인을 하시고 배달이 도착하기 전에 미리 나가서 배달 기사가 도착할 정확한 어플내 지도 도착 지점에서 기다리셔야 합니다.


배달 기사가 도착하게 될 예정 시간도 미리 어플내에 표시되기 때문에 그것을 보고 움직이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가급적이면 현금보다는 카드 결제가 좋지만 현금 결제시 배송 기사들중


천동이나 이천동 한화 50원에서 100원 정도의 잔돈이 모자라다고 난색을 표하는 경우가 있기에 잔돈으로 난감할바에는 미리 잔돈을 준비하시고 음식을 시켜먹는것도 좋은 팁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나 기사와의 언쟁이나 서비스에 실망이나 분노를 느꼈을시에

마지막 응징의 시간이 있으니 절대 싸우거나 얼굴 붉히지 마시고

마지막 별점 평가표로 대응 하시면 됩니다. [1점 주기]





여기까지 최근 나스닥 주식시장에 상장하고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는 동남아 1등 배달앱이자 베트남 1등 배달앱인 Grab앱의 Grab Food에 대해서 설명해드렸구요!


본 글이 많은 여행객분들의 한끼 식사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2년의 긴 코로나 기간동안 고생하신 여러분 이제는 그랩 어플과 함께 떠납시다!

베트남으로!!!